손목터널증후군 증상 - 저릿저릿한 손목통증.. 그 원인은??



일반적으로 손목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을 보면 대부분 40~50대 이상의 어머님들이 많죠~

그것도 특히.. 추석이나 설 등.. 명절이 지날 무렵에 더욱 급증하는 것이 바로 이 손목통증~!!!


헌데.. 알고보면 이 "손목통증".. 다시말해 "손목터널증후군"이라 불리는 이것이..

이제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생활화된..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도 어마어마하게 퍼져나가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실제로.. 저도 약간.. 그리고 제 주변의 친구들만 봐도.. 손목이 찌릿거린다는 이야기들이 속속~ 들려오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손목통증..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 그 증상과 원인..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손목이 저릿저릿..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의 터널부위가 어떤 이유로 인해 좁아지는 경우..

또는 내부의 압력 증가로 인해 신경에 무리가 가는 경우 통증과 저릿한 감각을 경험하게 만드는 질환입니다.

좀더 쉽게 표현해본다면.. 너무 무리해서.. 자주.. 오래~~ 손과 손목터널부위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인대가 두꺼워져버리고..

그 두꺼운 인대가 신경을 압박.. 손목과 손에 통증과 저릿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죠.


사실.. 과거에도.. 그리고 최근에도 여전히.. 40대 이상의 여성분들의 경우.. 과도한 집안일과, 명절동안 무리를 하게 되어 주로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손목터널증후군이었는데요~ 허나 요즘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일상화되어,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손목터널증후군이 많이 나타난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어떤 증상을 동반하나요??

아주 대략적으로 설명드린다면, 손과 손목이 저리고 통증이 느껴진다~ 이겠지만..

이것을 조금 자세히 설명해 본다면.. 주로 엄지와 검지, 중지의 손 끝, 그리고 손바닥 부위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여기에 저리는 증상과 콕콕 쑤시는 증상까지 함께 동반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은 밤에 더욱 극심해지는데요.. 실제로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인해 밤잠을 제대로 못 주무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저 역시도 몇달전까지.. 손목이 욱씬거려서 제대로 못잤더랬죠 ㅠㅠ)

허니.. 저릿한 감각과 통증이 주기적으로 나타난다면.. 빠르게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더 극심한 통증으로 가지 않는 지름길임을 명심하셔야 겠습니다.


* 손목터널증후군의 일반적인 증상들

- 손끝, 또는 손의 전반이 저리고 통증이 느껴진다.

- 특히 엄지와 검지, 중지 끝부분, 그리고 손바닥 부위의 감각이 잘 안느껴진다.

- 저릿한 증상과 통증이 손목을 넘어 팔... 어깨까지 확대된다.

- 빨래를 짤때 그 힘이 부족하다.

- 아침이 되면 손이 굳거나 경련이 일어나는 일이 잦다.

- 밤에 잠을 제대로 못 이룰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한다.



일반적으로 손목터널증후군의 경우.. 양 손목을 손등쪽으로 90도 꺾었을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손바닥 중앙의 끝 부분을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어느정도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혹시.. 체크해보신 후.. 손목터널증후군이 의심되는 분이시라면.. 병원을 찾아 미리~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심해지면 수술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겠죠~^^)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역시.. 가장 좋은 것은 휴식.. 이기는 합니다만.. 일을 해야하니.. 사실상 휴식은 쉽지 않은 일이죠~

허니.. 휴식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라면 손목에 무리를 덜~ 가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셔야 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마우스, 키보드를 사용할 때 손목쿠션을 이용했더니 그 통증이 조금 완화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또한..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자주 손가락과 손목 스트레칭을 해주셔야 하구요~^^


그리고~ 한가지 더!!!

따뜻한 물에 "족욕"하듯이.. 손을 담그고 마사지를 해주면서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고보면 저 역시도.. 몇달전.. 정말 극심한 통증으로 잠을 설쳤었는데요..

손목쿠션과 아대.. 스트레칭 등을 통해.. 많이 나아진 상태입니다~^^

물론.. 여전히도.. 무리하면 손과 손목이 덜덜 떨리기는 하지만..

그래도 요즘정도면 큰 무리 없이 생활할 수 있기에.. 이것 만으로도 감사하고 있죠~^^


하지만.. 정말 좋은 것은 역시..

아프지 않는 것.. 무리하지 않는 것....

그러니까.. 모두들.. 손목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