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석기 시대 "원시신앙"은??



# 신석기 시대 "원시신앙"발생

신석기 시대.. "농경의 시작"이 어마어마한 사건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물론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올렸던 것처럼 "정착생활의 시작"이긴 합니다만.. 그러나 이 "농경의 시작"은, 또다른 파장을 일으키게 되었는데요~ 그것이 바로 "원시신앙의 발생"입니다.


사실상 그 전까지는.. 이곳 저곳을 떠돌아 다니며, 수렵, 채집생활을 통해 끼니를 연명했기 때문에, 굳이 "신앙생활"이라고 할만 한 것이 발생할 일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농사 짓기 시작하면서.. 점점 "자연의 섭리"에 대해 배워가게 되었고.. 그로인해 다양한 의미에서의 원시신앙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 종류는 다양하지만, 다섯가지 정도로 압축해볼 수 있겠습니다)





# 신석기 시대의 원시신앙

1. 애니미즘(Animism)

애니미즘이라고 해서, 그러나 단순히 동물을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애니미즘은, 농사를 지을때 중요한 "자연현상"에 대해.. 신, 정령이 존재한다고 믿으며, 그들에게 농사의 풍요를 기원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다양한 자연현상중  태양과 물에 대한 숭배가 가장 최고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토테미즘(Totemism)

단군신화를 생각하면 토테미즘이 간단히 이해되실 것입니다.

즉, 토테미즘은 특정 동, 식물을 자기 부족의 기원으로 여기며, 그것을 숭배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3. 샤머니즘(Shamanism)

샤머니즘은 하늘과 인간을 연결하는 "무당" 그리고 "주술"을 믿는 신앙인데요~

굳이 생각해 본다면 드라마<주몽>에서 등장했던, "신녀"와 "신당"등을 기억해보시면 되겠습니다~^^

4. 조상숭배

말 그대로, 조상이 자신의 씨족, 후손을 보호한다고 믿는 신앙입니다.

5. 영혼불멸

"사람이 죽어도 그 영혼은 남는다"고 믿는 신앙입니다.

이는, 당시 죽은 자의 양식을 매달아 놓는 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신석기 시대의 원시신앙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신석기 시대는 "농경의 시작"만 놓고도 다양한 변화가 발생한 시기인데요~

따라서.. 이 부분을 공부하실 때에는 "농경"을 중심에 두고 공부하시는 것이..

가장 이해와 암기가 쉬운 방법이라는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