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신석기시대 :: 신석기혁명의 의미 & 주요 유물은??



지난번 포스팅에서 구석기 시대를 세분화하여 전기, 중기, 후기 구석기 시대의 유적지를 정리..

중석기 시대에 대한 포스팅을 간단하게 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구석기를 넘어.. "우리나라"의 신석기시대.. 그 유물에 대해 정리해볼까 합니다.

사실.. 신석기 시대라고 하면.. 지역마다.. 그 시기를 다르게 나누어 볼 수 있겠습니다만..

오늘 포스팅할 "신석기"는.. 우리나라의 신석기 시대에 대한 것이니..

그 기준을 우리나라로 놓고 따져본다면.. 대략 기원전 7~8천년경부터 신석기라고 보는 것이 적당합니다.

(시기를 칼로 자르듯 뚝~ 잘라낼 수는 없겠죠^^??)



# 신석기 혁명은??

사실.. 신석기 혁명이라는 단어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 익숙하게 들어왔던 단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단어가 농경의 시작에서 기인했다는 사실 역시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헌데 도대체 왜!! "혁명"이라는 단어가 붙을 만큼.. 이 "농경생활의 시작"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일까요??


기본적으로.. 농경생활이 시작되기 이전의 시기..(구석기 또는 중석기)에는.. 하루하루 먹고 살기 위해.. 수렵과 채집을 지속해왔습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먹을거리가 풍족할 리도 없고.. 그런 까닭에.. 이곳 저곳 돌아다니며.. 떠돌이 생활을 계속해 왔었지요.

헌데!! 신석기.. 농경이 시작되면서... 더이상은 떠돌이 생활을 할 이유가 없어지게 된 것입니다.

물론 농경이라고 해 봐야.. 초기적인.. 원시적인 단계였을 것입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 농경의 시작이라는 것 자체는.. 역사 발전 단계에 상당히 큰 변화를 가져다 준 사건인 것입니다.



간단하게.. 위에서 신석기시대를 "신석기 혁명"이라 부르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신석기 시대를 구분짓는 유물들 몇가지 정리해보겠습니다.


# 신석기 시대의 주요 유물은??


1. 간석기
석기를 갈아서 어떤 용도로 사용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간석기"라는 건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신석기 시대의 주요 유물에 해당되는 "갈돌"과 "갈판"은 신석기 시대에 가장 널리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농기구입니다.

(물론 청동기 시대에도 갈돌이 출토되기는 합니다만.. 철기시대로 넘어가면서 갈돌 자체는 소멸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뿐 아니라 농기구로서 "돌낫"과 "돌칼", "돌보습"등이 발견되어 농경의 시작을 알렸는데요..

당시 농경의 시작은.. 일단.. 신석기 시대 후기, 조, 피, 수수 등의 밭농사 위주로 이루어진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농경과 함께 여전히 채집과 수렵.. 어로도 계속되어 왔구요.


2. 토기

기존, 수렵과 채집으로 연명해오던 당시에는 먹을 거리가 넉넉지 않은 상황이었기에 당연히.. 저장용 토기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신석기혁명으로 농경이 시작되고.. 그로인해 정착생활이 시작되면서.. 비로소 "토기"가 등장하기 시작하는데요..

일단 이 시기의 토기는 주로 곡물을 저장하거나 조리하는 것에 목적을 둔 진흙으로 만든 토기류가 대부분이며..

간단하게 정리해 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이른 민무늬 토기 : 신석기 시대에 출토된 가장 오래된 토기로, 바닥이 둥글거나 평평하며, 무늬는 새겨지지 않음.

- 덧무늬 토기 : 이른 민무늬토기와 함께 신석기 시대에 출토된 오래된, 가장 오래된 토기. 이른 민무늬토기와 다르게 토기 표면에 덧띠를 따로 붙인 것이 특징임.

- 눌러찍기무늬 토기 : 토기의 입술부분에 생선뼈 등으로 무늬를 찍어 누른 것이 특징인 토기. 덧무늬 토기 이후에 나타남.

- 빗살무늬 토기 : 우리나라 신석기시대 가장 대표적인 토기로, 달걀모양의 뾰족한 밑둥이나 둥근 밑둥 모양이 보편적이며 빗살무늬가 새겨져 있음. 시기적으로도 위의 세종류의 토기보다 다소 늦은 시기(기원전 4천년전)부터 사용된 것으로 보이며 한반도 대부분의 지역에서 발견됨.


* 토기 출토지역 정리

- 이른민무늬토기, 덧무늬토기, 눌러찍기무늬 토기 : 함북 웅기 굴포리 서포항, 강원 양양 오산리, 부산 동삼동 조개더미, 제주 한경 고산리 등

- 빗살무늬토기 : 서울 암사동, 평양 남경, 김해 수가리등





여기까지 신석기 시대의 주요 유물인 석기류와 토기류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한다고 했는데.. 의외로 포스팅이 길어졌네요ㅎㅎ;;


다음에는 신석기시대의 생활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아무래도 신석기시대 이후부터가.. 시험에 단골로 출제되곤 하니.. 절대 대충 넘겨서는 안되겠죠~^^??

감사합니다.